액티브 투자 (Active Investing)

액티브 투자(Active Investing)은 주식시장의 평균 수익률을 이기기 위해서 능동적으로(Active) 투자대상의 비중을 조정하는 투자방식 입니다.

핵심요약
  • 액티브 투자는 시장을 이기기 위해서 투자자가 특정 투자대상에 집중적으로 투자하는 방식임
  • 액티브 투자를 위해서는 투자대상에 대한 높은 이해도와 확신이 기반되어야함
  • 포트폴리오 운용의 유연성이 높지만, 그에 따른 높은 운용수수료가 부과됨

액티브 투자(Active Investing)를 진행하기 위한 요건은 무엇인가요?

액티브 투자(Active Investing)는 특정 주식, 채권 또는 자산하거나 할 때를 알기 위한 훨씬 더 깊은 분석과 전문지식을 요구합니다. 투자 포트폴리오는 대게 투자대상의 정성적(Qualitative) 및 계량적(Quantitative)요인 등 투자대상의 펀더맨탈(Fundamental)을 정확히 측정한 것을 바탕으로 진행됩니다. 또는, 기술적 분석(technical analysis)을 기반으로 가격의 변동을 예측하는 것으로 시행될 수 있습니다. 즉, 어떠한 투자방식을 사용하든 투자에 대한 확신이 필요합니다.

액티브 투자(Active Investing)의 장점은 무엇인가요?

유연성
포트폴리오는 특정 인덱스 등의 벤치마크를 따를 필요가 없습니다. 액티브 투자 포트폴리오를 운용하는 투자자는 설정된 목표수익률을 달성하기 위해 다양한 자산에 투자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그들은 자신들이 발견했다고 믿는 “진흙 속의 진주”, 시장에서는 외면받는 주식에 자유롭게 투자할 수 있습니다.

헷징(위험 회피)
포트폴리오는 공매도나 풋 옵션 등 다양한 기법을 활용해 시장의 움직임에 대한 헷징도 할 수 있으며, 리스크가 너무 커지면 특정 주식이나 섹터에서 빠져나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 패시브(Passive) 투자포트폴리오는 인데스/벤치마크를 추종하기 위해서 지수에 포함된 주식들을 보유하곤 합니다.

액티브 투자(Active Investing)의 단점은 무엇인가요?

높은비용
일반적으로 액티브 투자의 운용수수료가 더 높습니다. 주식 선정을 위한 리서치 분석팀의 인건비는 말할 것도 없고, 매수와 매도 거래로 인한 거래수수료 등의 비용이 발생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수수료까지 반영한 수익률이 장기적인 시장 수익률 보다 높을 경우, 액티브 투자 펀드에 투자할 유인이 충분히 있습니다.

개념의 이해를 돕는 관련기사

이해가 되지 않거나 문의가 필요하시다면

문의하기 또는 team@financepresso.co.kr 메일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