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수(Acquisition)

인수는 한 회사가 다른 회사의 지분이나 자산의 일부 또는 전체를 구매하는 거래입니다. 인수는 주로 피인수회사의 경영 통제권을 가지거나, 일정량의 지분취득을 통해 경영에 개입하여 인수기업의 영업활동에서 시너지 효과를 내기 위해 이루어집니다.

핵심요약
  • 인수는 다른 회사의 지분/자산의 일부 또는 전체를 구매하는 거래임
  • 인수 후 피인수회사의 존속 여부에 따라서 인수(Acquistion)또는 합병(Merger)로 구분될 수 있음
  • 재무적인 시너지 뿐만 아니라 인수과정 후 통합(PMI)과정도 성공요인으로서 굉장히 중요함

인수(Acquisition)와 합병(Merger)의 차이점

M&A 라 불리는 인수와 합병은 서로 비슷한 거래이지만, 법적으로 명확히 구분됩니다. 인수는 참여하는 두 회사가 서로 다른 법인 기업으로 계속해서 존재하게 되며,  한 회사는 다른 회사의 경영지분을 취득하여 모회사가 되는 구조입니다. 그러나 합병에서는 두 기업이 하나가 되어 한 회사만 살아남고 다른 회사는 더 이상 법적으로 존재하지 않습니다. 앞서 설명한 흡수합병과는 다르게 신설합병(Consolidation)은 두 법인 기업 모두 소멸하며, 대신 완전히 새로운 회사가 신설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인수합병의 이유

기업들이 인수합병을 집행하는 이유는 1) 비용 및 매출 시너지 또는 2) 저평가 자산 취득 등의 동기로 진행됩니다. 전략적 투자자(SI)들은 일반적으로 규모의 경제, 제품 다양화, 시장 점유율 확대, 영업활동 시너지 증가, 비용 절감, 또는 새로운 틈새 시장 추구 등의 시너지 효과를 위해서 인수합병을 시도합니다. 하지만, 재무적 투자자(FI)들은 저평가 자산 취득 후 구조조정 등을 통한 가치 수렴 및 가치 상승을 도모합니다.

인수합병에 고려되어야할 위험(리스크)

인수회사는 피인수회사를 인수함으로써  비즈니스를 확장하거나, 매출액을 늘릴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인수는 단점들도 존재하기 때문에 다음과 같은 위험들을 고려해야 합니다.

1. 문화적 마찰(Culture clashes)
각 회사는 회사 설립 이후 고유의 문화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상충되는 문화를 가진 회사를 인수할 때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두 회사의 임직원들은 서로 대립할 수 있고, 인수과정에서 생기는 부서 이동을 반발하고, 변화하는 회사에 대해 불안감을 가질 수 있습니다.

2. 중복(Duplication)
인수가 완료된 후, 임직원들의 업무가 중복될 수 있습니다. 비슷한 두 회사가 합쳐지면 같은 부서가 두개 있거나 직원들이 같은 업무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임직원 급여에 있어서 과잉 비용을 초래하기 때문에 인수합병 과정에서 주로 조직 개편과 임직원 해고로 인수합병의 효율성을 극대화합니다. 그러나 이는 임직원의 사기 저하와 낮은 생산성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유의하여야 합니다.

3. 대립하는 목표(Conflicting objectives)
인수 과정 전에 두 회사는 개별적으로 영업하였기 때문에 각 회사가 추구했던 특별한 목표가 있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피인수회사는 새로운 시장으로 확장하기를 원했으나, 인수하는 회사는 이와 반대로 비용을 절감하려고 노력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목표의 대립은 인수 과정에서 피인수회사의 저항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4. 일관되지 않은 영업활동(Poorly matched businesses)
피인수회사와 인수회사는 시너지를 일으키기 위해 영업활동의 연관성이 있어야 합니다. 인수하기에 적합한 회사를 찾는데 전문가의 조언을 구하지 않으면 인수로 인한 이익보다 해결해야 할 과제가 더 많은 상황이 일어날 수 있으며, 이는 오히려 회사가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외면할 수 있습니다.

5. 공급자에 대한 압박 (Pressure on suppliers)
인수 이후에 공급자는 인수기업이 추가적으로 필요로 하는 서비스, 물품, 또는 재료를 충분하게 공급하지 못할 수 있으며, 결과적으로 기업의 영업활동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6. 브랜드 손상 (Brand damage)
인수 합병은 회사의 이미지 또는 브랜드에 대한 평판을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인수합병 딜이 만들어지기 전에 서로 다른 두 브랜드를 유지시킬 것인지, 혹은 하나로 통합할 것인지 면밀히 조사하여 평가해야 합니다.

인수합병의 성공여부를 설명한 글(링크)

개념의 이해를 돕는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