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수 프리미엄(Acquisition Premium)

인수 프리미엄(Acquisition Premium)은 인수자가 피인수회사의 시장가격 또는 지분가치에 대하여 추가로 지불한 금액을 의미합니다. 인수 프리미엄은 인수합병 딜에서 필수적인 요소는 아니며, 상황에 따라서는 거꾸로 인수 할인 (Discount)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핵심요약
  • 인수 프리미엄은 시장가격/가치 대비 더 높은 가격을 지불한 금액임
  • 시너지 효과, 구조조정 등 현재 기업의 가치를 높일 수 있다는 것을 전제로 지불됨
  • 인수 프리미엄은 재무제표 상 영업권(Goodwill)로 계산됨

인수프리미엄(Acquisition Premium)이 지불되는 이유

일반적으로 인수기업이 입찰경쟁에서 승리하고, 딜을 성사시킬 확률을 높이기 위해서 인수 프리미엄을 지불합니다. 시장가격/가치 대비 더 높은 가격을 지불하면서 인수합병하는 이유는 인수합병 후 시너지 (Synergy) 효과가 일어날 것으로 판단하기 때문입니다. 프리미엄의 크기는 산업 내의 경쟁구도, 다른 입찰자와의 경쟁, 그리고 인수회사와 피인수회사의 인수합병동기 등 여러 요소들에 의해 달라집니다.

인수프리미엄의 작동원리

회사가 다른 회사를 인수하려고 결정한다면, 가장 먼저 피인수회사의 실제 가치를 측정할 것입니다. 예를 들어, 상장사 A의 기업가치는 2020년 연간보고서 데이터에 의하면 약 15조원 입니다. 하지만, B기업이 A기업의 경영권을 확보한 후 시너지 또는 구조조정 등을 통하여 기업가치를 20조원으로 높일 수 있다고 있습니다. 이때, B기업은 A 기업의 시장가격에 20%의 프리미엄을 얹어서 지분을 전량 매입할 경우, 지불되는 가격은 18조원 입니다. 추가로 지불된 20% 또는 3조원은 인수프리미엄입니다.

재무회계에서 인수프리엄 계산하기

인수가격이 피인수회사의 순자산 공정가치 보다 높은 금액은 인수기업의 재무상태표 상 영업권(Goodwill)으로 계산됩니다. (반대로 순자산 고정가치 보다 낮은 금액으로 인수할 경우, 부의 영업권 (Negative Goodwill)로 계산합니다.) 기업들은 영업권을 재무상태표 중 자산계정에 기록합니다.

영업권은 무형자산이며 피인수회사의 브랜드, 탄탄한 고객층, 고객과의 우호적인 관계, 건전한 노사 관계, 그리고 특허 및 보유 기술의 가치를 반영합니다. 현금 흐름의 감소, 경제 위기, 치열해진 경쟁 환경 등과 같은 상황은 영업권의 손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때  피인수회사의 가치가 과거 인수금액보다 낮다고 평가될 경우, 영업권에 대한 손상차손이 발생합니다. 이러한 영업권의 손상은 손익계산서에서 영업외 비용으로 나타나며, 자산항목에서도 영업권의 장부금액도 하락합니다.

개념의 이해를 돕는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