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속조항 (Acceleration Clause)

가속조항 (Acceleration Clause)이란?

가속조항이란, 채무자가 대출에 대한 약관을 이행하지 못하였을 경우 채권자가 원금의 조기상환을 요구할 있는 대출 조항입니다. 가속조항은 채권자가 채무자로부터 원금의 상환을 요구할 있는 요건을 명시하여야 합니다.

핵심요약
  • 가속조항은 채무자가 대출의 특정 약관을 이행하지 못하였을 경우 채권자가 원금 전체의 조기상환을 요구할 수 있는 대출 조항입니다.
  • 가속조항은 이자지급의 연체와 신용등급의 하락 등 채무자로부터 원금의 조기상환을 요구할 수 있게 되는 조건을 포함합니다./li>
  • 가속조항은 채권자를 채무불이행 리스크로부터 보호하기 위한 조항입니다.

가속조항 이해하기

가속조항은 채권자가 채무자에게 원금 전체의 만기 이전 상환을 요구할 있도록 하는 조항입니다.

가속조항은 주로 담보대출에서 활용되며, 채무자의 채무불이행 리스크로부터 채권자를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가속조항은 채무자가 대출 약관의 일부를 이행하지 못하는 경우 발동되게 되며, 대표적으로 이자 원금의 연체가 이에 해당합니다. 대출의 약관에 따라 담보자산 일부의 매각, 신용점수 신용등급의 강등 연체와는 관련 없는 요인들 또한 가속조항을 발동시킬 있습니다.

가령 5년의 담보대출을 받은 채무자가 3년차에 이자 지급 원금 일부의 상환에 실패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담보대출의 약관은 채무자가 연체할 경우 가속조항이 발동될 있다는 내용을 포함하고 있어, 채무자는 채권자로부터 잔여 원금 전체를 상환하라는 요구를 받게 됩니다. 채무자가 상환에 성공하는 경우, 채무자는 잔여 대출을 청산하고 담보대출을 받아서 구입한 주택의 실소유주가 있습니다. 그렇지 못하는 경우에는 채권자가 주택을 압류해 매도함으로써 원금을 돌려받게 됩니다.

이렇듯 가속조항은 채무자의 채무불이행 리스크로부터 채권자를 보호할 있는 조항입니다. 채권자는 대출 제공 가속조항을 약관에 포함하여 잠재적 손실을 예방하고 대출의 담보자산에 대한 권한을 강화할 있습니다. 

이해가 되지 않거나 문의가 필요하시다면

문의하기 또는 team@financepresso.co.kr 메일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