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ITDA 마진(EBITDA Margin)

EBITDA 마진은 회사에서 발생한 매출액 중 감가상각비 전 영업이익(EBITDA)의 비중을 나타내는 수익성 지표입니다.

핵심요약
  • 기업의 영업 수EBITDA 마진은 기업의 영업수익성을 파악하는데 가장 유용한 수익성 지표임
  • 감가상각비에 대한 기업간 상이한 회계처리 방식에 영향을 받지 않으므로, 경쟁사간 분석에도 유용함
  • EBITDA 마진은 같은 산업에 있는 재무 구조가 다른 유사/경쟁 기업을 비교할 때 유용함

EBITDA 마진의 계산법

분자
EBITDA

분모
매출액

EBITDA마진은 무엇을 알려주나요?

EBITDA는 영업이익률과 현금 흐름이라는 두 가지 요점에만 집중합니다. EBITDA마진은 이자비용, 세금, 감가상각비 등과 같은 영업 외 요소 및 비현금성비용의 영향을 무시하기 때문에 결과는 회사의 실질적인 영업 수익성을 더 정확하게 나타낼 수 있는 측정값 입니다.

EBITDA 마진율은 같은 산업에 있는 규모가 다른 두 개 이상의 회사들을 비교하는데 용이합니다. 또한, 이는 자본 투자와 재무 구조/레버리지가 다른 회사들을 비교할 때 특히 더 유용합니다. 또한, 감가상각비에 대한 회계적인 차이도 제외하므로, 동종산업 간 유사/경쟁기업의 경쟁력을 평가하는데 가장 유용합니다.

어떤 산업의 EBITDA 마진율이 높나요?

높은 EBITDA 마진율은 수익에 비해 원가 구조가 낮을 때 달성할 수 있습니다. 가격 결정력은 주로 산업들의 일관적으로 높은 마진율을 유지하게 해주는 주된 요소이며, 이는 일반적으로 경쟁적인 영향을 제지하는 경제적 해자(높은 진입장벽)와 관련 있습니다. (포터의 5가지 Force 참고)

​석유와 가스, 철도, 광업, 전기 통신과 반도체들을 포함한 자본 집약형의 산업은 영업이익률(OPM)에 비해 EBITDA마진이 아주 높은 경향이 있습니다. 이는 대량의 자본적 지출(Capex)로 인해, 영업비용 중 감가상각비의 비중이 높기 때문입니다. 유틸리티 사업이나 전기 통신 서비스들도 높은 진입 장벽으로 주어진 지리의 경쟁자들을 제한해서 때로는 독점까지 한다는 점에서 이득을 봅니다. 담배나 주류 회사들도 보통 복잡한 규제 환경으로 인해 생긴 진입장벽과 이로 인해 생긴 높은 EBITDA 마진율을 달성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소프트웨어와 인터넷 서비스 담당 회사들의 경우 주로 높은 영업 레버리지로 인해 매우 유동적입니다. 소프트웨어 회사들의 사용자 기반이 커질수록 마진은 다른 산업에 비해 더 빠르게 확장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유명 상표/브랜드의 제약 회사들 또한 높은 EBITDA 마진율을 기록하는 사업들입니다. 왜냐하면, 특허 보호로 인해 상품들을 아주 높은 가격에 판매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BITDA 마진의 한계는 무엇인가요?

영업이익률 또는 순이익률이 낮은 회사들은 그들의 성과를 측정하기 위한 수단으로 EBITDA 마진을 활용할 것입니다. EBITDA마진은 영업활동을 위해 유지되는 자본적 지출을 고려하지 않기 때문에, 기업의 수익성을 평가할 때 EBITDA 마진이 장기적인 수익성을 측정하기 위한 수단으로서 적절한지 반드시 검토해봐야 합니다. 또한, ​회사들은EBITDA 계산을 쓸 때에 더 큰 재량을 가집니다. 왜냐하면, EBITDA 는 US GAAP/IFRS의 통제를 받지 않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회사들의 선호에 따라 계산을 왜곡할 수 있습니다.

​EBITDA가 차입금, 현금 이외의 지출, 자본비용과 세금에 대한 이자를 제외하기 때문에 이는 투자자가 사업의 현금 흐름 창출에 대한 정확한 예측을 할 수 없습니다. (EBITDA가 양수라고 해서 사업이 현금을 창출하고 있다는 것은 아니다.) 이에 대한 대안으로, 투자자들은 EBITDA 대신 CFO 또는 FCFF을 참고해야 합니다. ​EBITDA 마진율은 부채가 많은 회사나 영업활동을 위해 비싼 장비들을 지속해서 사는 회사들의 재무 활동을 나타내기에는 비효율적입니다.

다른 수익성 지표로 무엇을 사용할 수 있나요?

회사의 수익성을 파악하기 위해 EBITDA 대신에 사용할 수 있는 대안들이 몇 가지 있습니다:

EBITA: 감가상각비에 대한 비용을 반영함
EBITDAR: D&A뿐만 아니라 렌트비에 대한 비용도 반영함
EBITDARM: EBITDAR에 Management fee도 반영함 (비상장 기업 중 경영자의 보수가 극단적으로 높은 경우에 사용됨.)

개념의 이해를 돕는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