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일 가중 자산 배분(Constant-Weight Asset Allocation)

동일가중 자산 배분(Constant-Weight Asset Allocation)은 펀드의 자산배분이 설정된 자산배분 전략에 부합하도록 투자한 자산을 자동으로 재조정(Rebalancing)하는 자산배분 전략을 의미합니다.

핵심요약
  • 동일 가중 자산 배분은 포트폴리오가 펀드의 기설정한 자산배분 비율로 자동으로 재조정되는 자산 배분 전략을 의미함
  • 가격 변동으로 특정 자산의 비중이 커질 경우, 비싼 자산군을 매각하고 해당 자금으로 다른 자산군을 매수하여 비율을 재조정함
  • 이 외에도 다양한 펀드 비중 재조정 방법이 있으며, 투자자의 운용전략에 부합하도록 (중복)채택하면 됨

동일 가중 자산 배분(Constant-Weight Asset Allocation)은 어떻게 시행되나요?

동일 가중 자산 배분은 펀드 내 자산비중을 지속적으로 재조정(Rebalancing)하는 것입니다. 재조정(Rebalancing)이 시행되는 이유는 투자한 자산의 가격변동으로 인해 펀드 내 자산 비중이 설정된 시점과 달리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서, 펀드의 자산배분이 주식 80%, 채권 20%로 설정되어있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주식시장의 활황으로 인해서 주식가격이 오르고, 채권가격은 정체되어 있는 상황일 때 펀드의 자산비중에서 주식은 80%를 초과하고, 채권은 20%보다 낮을 것입니다. 이때 동일 가중 자산 배분(Constant-Weight Asset Allocation)전략에 따라서 주식은 자동으로 매도되고, 그 자금으로 채권을 매수하여 펀드 내 자산배분 비중이 재조정(Rebalancing)됩니다. 따라서, 펀드가 설립되었을 당시의 위험-수익 프로필을 유지하면서 펀드를 운용할 수 있습니다.

빈번한 재조정(Rebalancing)은 거래수수료/비용을 높이겠지만, 이로 인해서 펀드의 목표 위험수용도와 수익률을 달성할 수 있습니다.

펀드 비중 재조정(Weight rebalancing)에는 어떤 종류가 있나요?

1. 위험 임계치 자산 재조정
위험 임계치 재조정 방법은 주기적인 기간에 따라서 자동적으로 재조정하는 것이 아니라, 펀드가 특정 위험 임계 값에 도달했을 때 사용합니다. 위험 임계 값은 투자자가 소량의 리스크를 허용해야 하기 때문에 리스크 범위라고도 합니다. 원칙적으로 위험 임계 값 방법은 실시간으로 임계 값을 계산할 수 있는 기술력이 받쳐줄 때 이상적으로 사용됩니다. 투자자가 실시간으로 이상 변동성을 확인하기 위해 단말기에서 포트폴리오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는 것 보다 포트폴리오 성과를 모니터링하고 변동이 발생하면 경고를 줄 수 있는 자동화된 메커니즘이 있을 때 효율적으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2. 결합 자산 재조정
자산 재조정에 대한 또 다른 매우 인기있는 접근 방식은 결합된 포트폴리오 관리 방법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결합 방법은 위험 및 주기적 재조정을 모두 사용합니다. 이렇게 하면 투자자는 포트폴리오를 정기적으로 검토하지만, 자산이 의도한 할당 비율에서 벗어나는 것처럼 보일 때만 재조정을 시행합니다.

개념의 이해를 돕는 관련기사

이해가 되지 않거나 문의가 필요하시다면

문의하기 또는 team@financepresso.co.kr 메일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