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대적 가치평가(Absolute Valuation)

절대적 가치평가(Absolute Valuation)는 기업의 재무제표 정보를 활용하여 내재가치를 평가하는 방법입니다.

핵심요약
  • 절대적 가치평가(Absolute Valuation)는 기업의 재무정보를 활용하여 내재가치를 계산하는 방법임
  • 사장에서 거래되지 않았거나 거래되지 않는 자산들을 평가할 수 있음
  • 분석 목적, 기업의 상황 등에 따라 다양한 절대적 가치평가 방법을 활용할 수 있음

절대적 가치평가(Absolute Valuation)의 활용

절대적 가치평가방법(내재가치 평가방법)은 기업이 과거 거래 수준 또는 현재 거래되는 수준과 관계 없이 순전히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자산과 부채 또는, 현금창출력을 활용해서 계산됩니다. 절대적 가치평가 방법은 기업 외에도 농장, 부동산 등 자산을 보유하거나, 수익을 창출하는 모든 자산에 적용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투자를 고려하고 있는 오피스텔의 모든 비용을 제외한 순임대료가 매년 1억원이고, 투자금을 조달한 자본비용이 10%라면 오피스텔의 가치는 10억원(1억원/10%)으로 계산하는 방식이 절댁적 가치평가의 예시입니다.

절대적 가치평가 방법은 시장에 반영된 수치 (Trading Comps 또는 Transaction Comps)로부터 “상대적으로” 자유로운 가치평가 수단을 활용합니다. (“상대적”이라고 쓴 이유는, DCF 가치평가 시 잔존가치를 계산할 때 거래배수를 사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절대적 가치평가의 종류 ​1. 원가접근법(Cost approach)

원가접근법은 자산을 재건하거나 교체하는데 드는 비용을 고려합니다. 원가방식은 부동산, 재산 또는 투자 증권을 평가할 때 유용하지만, 지속적으로 운영된다는 가정(going concern)을 둔 기업을 평가하는데 유용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원가접근법은 가치 창출이나 현금 흐름 생성을 고려하지 않은 채 비즈니스를 재건하는데 드는 비용만을 고려하기 때문입니다.

절대적 가치평가의 종류 ​2. 청산가치 방법​

회사가 지속적으로 운영되지 못할 경우, 청산가치를 산정합니다. 파산절차를 밟고 있는 기업은 법원으로부터 청산가치와 영속가치를 평가받는데, 이때 청산가치가 더 높을 경우 기업은 폐업 처리됩니다. 청산가치는 회사가 폐업할 경우 회사의 물리적 자산 및 빠른 판매처리 과정에서 매각되는 자산의 순가치입니다. 간단히 계산하는 방법은, 유형순자산 (Tangible Asset – Total Liabilieis)를 계산하는 것 입니다.

절대적 가치평가의 종류 ​3.DCF 분석(Discounted Cash Flow)

DCF(Discounted Cash Flow) 분석은 미래 영업활동 및 투자활동까지 고려한 현금흐름(unlevered cashflow; FCFF)을 예측하고 이를 기업의 가중평균자본비용으로(WACC, Weighted Average Cost of Capital) 할인하는 내재가치 접근법입니다. DCF 모델은 다양한 시나리오를 기반으로 값을 예측할 수 있으며, 민감도 분석도 수행할 수 있습니다. DCF 분석방법에는 배당할인모형(Dividend Discout Model, DDM), 성장을 반영한 배당모형(Gordon Growth Model, GGM) 그리고 가치평가 DCF 모형 등이 있습니다. 분석가는 분석목적과 기업가치를 합리적으로 반영하는 모형을 활용하여 가치를 평가합니다.

개념의 이해를 돕는 관련기사